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잊혀지지 않는 명작에 대한 소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작품번호 73 황제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내림마장조 작품번호 73 (Piano Concerto No.5 in E flat major Op.73), 혹은 ‘황제’라고 불리는 이 작품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1809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베토벤의 후원자이자 제자인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대공을 위해 작곡한 것으로 초연은 2년 반 후에 1811년 11월 28일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이뤄졌습니다. 당시 피아노 파트는 프리드리히 슈나이더가 협연을 맡았지만, 지휘는 베토벤 자신이 진행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요한 필리프 크리스티안 슐츠가 지휘를 맡았을 것으로 추정). 이 연주는 크게 성공적으로 평가되었으나, 1812년 2월 11일 밤 베토벤의 제자 카를 체르니가 함께 한 빈에서의 첫 공연은 무덤덤한 청중의 반응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주 빈도가 증가하며 현재는 "피아노 협주곡의 왕자"로 불리고 있으며, 역사상 가장 훌륭한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베토벤이 작곡한 배경

베토벤은 피아노 협주곡 5번을 1809년에 작곡했습니다. 당시 베토벤은 귀의 건강 문제로 청력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이 시기 부근에서 그는 작품들에 이러한 건강 문제의 영향이 상당히 두드러진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작품을 완성했을 때 베토벤은 자신의 청력 상실로 인해 이 작품의 공연을 직접 연주할 수 없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습니다.

황제라는 별칭의 유래

이 작품의 별칭인 ‘황제’는 프랑스계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지휘자인 루이 보드왈드 스퍼(Louis Spohr)에 의해 붙여졌다고 전해집니다. 이 별명은 그의 고행에 맞춰 왕성한 열정과 풍족한 감성을 담고 있어 오케스트라와 쇼형 곡 악장의 장엄한 원전력을 상징합니다. 이 곡의 뛰어난 기술성과 역동적인 표현력은 ‘황제’라는 별명에 걸맞은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협주곡의 위치와 영향

피아노 협주곡 5번은 베토벤이 마지막으로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 중 하나로 꼽히며, 그 후로 그는 작곡에 착수 후 일부 연주곡을 남겼으나 끝내 완성하지 못한 작품들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의 피아노 협주곡 라인업의 최고 산물 중 하나로 가치되고 있으며, 후대 작곡가들에게도 클래식 음악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베토벤피아노협주곡5번-젋은시절

악장 구성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는 전체적으로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악장이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성은 베토벤의 창조적인 역량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작품 전체를 한 편의 서사로서 감상할 수 있게끔 합니다. 총 연주 시간은 대략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1악장: Allegro

Allegro(알레그로)라는 빠른 속도의 화음으로 시작됩니다. 내림마장조, 4/4박자, 전통적인 협주곡 구조인 소나타 형식을 따르며, 이 악장에서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서로 대화하며 멜로디를 주고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분위기는 웅장하며 에너지가 넘치는 곡으로, 황제라는 타이틀이 붙은 이유를 잘 보여주는 악장입니다. 피아노의 역동적이고 기술적인 연주가 이 악장의 관건입니다. 연주 시간은 약 20여분으로 매우 방대합니다.

2악장: Adagio un poco mosso

전반적으로 서정적인 분위기의 느린 속도로 진행됩니다. 이 악장은 나름의 특이한 점으로 실행되는 동안 주로 깊이를 갖춘 가볍게 흘러가는 작곡에서 긴장을 풀어 줍니다. 섬세한 감정 표현과 우아한 피아노의 선율이 드러나며 전반부의 역동적인 분위기와 대조를 이룹니다. 또한, 신비로운 베토벤의 색채를 느낄 수 있는 악장입니다.

3악장: Rondo – Allegro ma non troppo

론두 형식의 Allegro ma non troppo(알레그로 마 농 트로포)입니다. 이 악장에서는 높은 연주 기술과 열정적인, 흥겨운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화음이 특징인 리듬에 가지런히 전개됩니다. 피아니스트의 놀라운 기교와 곡의 끝까지 좋게 박자를 유지해야 하는 난이도는 엄청난데, 그만큼이나 강렬한 마무리와 함께 감동을 전하는 악장이기도 합니다.

마치며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는 세 악장 모두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웅장하고 서정적인 면모를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그 독특한 감성과 연주 기술을 선보이며, 청중들을 감동시키는 명곡 중 하나로 꼽힙니다.

조성진, 정명훈(지휘), 원코리아오케스트라

손민수, 아그레스트(지휘),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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